운동선수 보약(도핑, 근육, 폐활량)


도핑과 무관한 한약

많은 운동선수분들이 도핑에 대해 한약을 염려하시지만 한약중에 도핑과 관련된 한약은 ‘마황’과 ‘반하’이다. ‘마황’은 주로 다이어트 한약이나 감기에 사용되는 한약이며, ‘반하’는 주로 가래에 사용되는 한약으로 운동선수들의 보약으로 사용될 일은 없다. 그외에 도핑과 관련된 여러 한약재들은 의서에는 기록되었으되 실제로 한의원에서 사용하지는 않는다.


뭉친근육을 풀어주는 작약

누구나 경험하는데, 안하던 운동을 하다보면 항상 종아리근육이 뭉치게된다. 운동선수는 이런 근육들이 항상 긴장이 되어있고 단단하다. 이런 근육의 과긴장을 풀어주는데 경북 의성지역의 ‘백작약’이 아주 도움이 된다. 보약에다 작약을 추가하면 근육의 뭉침이 풀어지게 되어 더 힘을 낼수가 있다. 야구선수는 홈런이 잦아질 것이고, 축구선수는 뛰어도 지치지가 않을 것이다. 


태음인의 폐활량을 키워주는 녹용과 공진흑원단

요즘 식품회사들이 녹용 광고를 많이 하는데,국산 녹용은 약으로서의 힘이 약하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산 녹용이나 뉴질랜드산 녹용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장부 구조상 폐의 힘이 약한 태음인은 기관지도 약해서 기침감기가 잦고 비염도 자주 걸린다. 이러할 때 녹용보약은 태음인의 폐기운을 올려서 폐활량을 높이고 심장기능도 강화시켜준다. 녹용과 사향이 포함된 공진단은 태음인 운동선수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보약이며 체질을 발견하신 이제마선생님의 의서에 기록된 공진흑원단은 기혈을 보강하는 약으로 공진단보다 더 뛰어나다. 중고생 중 태음인이 공진흑원단을 복용하면 키가 크고 덩치가 더 커지게 된다


- 구환석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