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페이지는 잘 보셨나요?
사람의 얼굴에는 코 주변으로 4군데의 동굴 같은 공간이 있으며, 이 공간에 농(코고름)이 쌓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누런 농 같은 코가 쌓여 있다는 표현으로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축농증은 바로 생기는 경우는 없으며, 코 감기나, 비염이 잘못 관리되어 축농증으로 심해지게 됩니다. 코 안에 콧물이 많이 생기고 잘 배출되지 못하면, 4군데의 코 주변 동굴로 콧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비염이 오래되면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비염자체도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심해집니다. 축농증이 생기는 코안 동굴에는 작은 털(섬모)이 많아 코가래를 잘 배출하며, 코 안을 방어하고 깨끗하게 해주는 점액들이 잘 분비되면 세균이 잘 자라지 못하여 축농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지만, 코안이 건강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코가래가 쌓여 축농증이 됩니다.
축농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비염이 있으면서 누런 코가 있거나, 코가 꽉 막히고, 냄새를 못 맡기도 합니다. 코가래가 목구멍으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하거나, 두통, 귀가 먹먹한 느낌, 구취도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는 열이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축농증은 비염이 있으면서 위와 같은 증상을 2-3가지 이상 보이면 의심할 수 있으며, 축농증에 준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하여 축농증으로 쉽게 심해집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감기에 잘 걸리고, 비염으로 쉽게 변하게 됩니다. 비염이 심해되는 과정에서 소아축농증이 더 쉽게 오며, 급성 축농증으로 가기도 합니다. 어른과 달리 코감기를 하던 아이들이 쉽게 축농증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들은 성장기에 면역력이 향상되면서 축농증이 또한 잘 치료되는 편이기는 하나, 면역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한방치료가 더 중요하게 필요합니다.
축농증은 근본 원인이 면역력 저하이며, 코 안의 환경이 나빠진 것을 개선해야 치료가 되며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코 안의 점액 분비를 건강하게, 부비동의 청소기능인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사상체질 한약처방은 면역력을 개선하며, 코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축농증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길경(도라지)
, 백지
, 연교(개나리열매)
, 박하
, 방풍
, 계피
, 생강
, 세신
, 천초
등의 많은 한약재는 축농증 증상을 치료하며, 코를 건강하게 하는 좋은 약재들입니다. 이러한 약재를 체질건강을 개선하는 처방과 함께 사용하여 축농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길경, 마황,백지
는 태음인의 축농증을 치료하는 약재이며, 연교, 박하, 방풍
등의 시원한 약재들은 소양인의 축농증, 계피,생강,세신,천초
등의 따뜻한 약재들은 소음인의 축농증을 개선시키는 약재입니다. 이러한 축농증치료한약재와 더불어 약해져있는 면역력증진 보약을 동시에 사용하여야만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건강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재발을 잘 하며, 심하면 수술까지 하게 될 수 있는 만성질환으로 갈 수 있습니다. 체질한약과 약재를 잘 사용하며 면역력을 높히고 코를 건강하게, 기관지 폐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축농증 치료에 꼭 필요합니다.
목음체질과 목양체질 모두 기관지·폐의 기운이 약하여, 기운을 보할 수 있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목음체질은 습한 기관지·폐를 말려주고, 목양체질은 건조한 기관지·폐를 촉촉하게 하여 건강을 회복시킵니다.
금음체질과 금양체질 모두 기관지·폐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금음체질은 기관지·폐와 통하는 대장의 기운을 조절하고, 금양체질은 기관지·폐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켜주며 긴장된 호흡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몸과 기관지·폐의 기운이 찬 수음체질은 몸과 기관지·폐를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신장에 열이 잘 쌓이는 수양체질은 지나친 열을 없애며, 신장과 연결된 비장의 기운을 보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토양체질과 토음체질 모두 스트레스,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기관지·폐의 기운이 쉽게 상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약재를 중하게 처방하며, 기관지·폐의 기운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함께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