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확장증 페이지는 잘 보셨나요?
기관지벽의 근육 및 탄력 성분의 파괴로, 비가역적으로 늘어져서 손상된 상태로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기관지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화농성 가래가 쌓여 2차적인 세균감염 및 다발적인 합병 증상을 야기합니다.
객혈, 가래(누런색, 초록색, 흑색), 기침, 호흡곤란, 피로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기관지의 신생혈관의 출혈로 인한 객혈은 환자에게 큰 스트레스와 공포감을 안겨줍니다. 일시적인 지혈보다는, 근본적으로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폐렴, 기관지염, 결핵, 천식 등의 후유증으로 인해 기관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반복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런 과거 병력으로 인해 약해진 폐와 기관지의 기운을 제대로 보하지 못하면, 가벼운 증상에도 병사(病邪)가 침입하여 심화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기관지·폐의 건강을 회복합니다”
사상체질별 기본 생리구조가 무너져 장기간 고착화 되면, 기관지확장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1:1맞춤 사상체질 8체질 한약과 침술로써, 근원적인 오장육부의 균형을 도모하여, 스스로의 면역력과 정화력을 도웁니다.
제중한의원의 단계별 기관지확장증 치료경과를 알려드립니다.
일시적인 증상 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체질 치유
항생제 오남용의 폐해로 무너진 기관지·폐의 면역 체계 개선
목음체질과 목양체질 모두 기관지·폐의 기운이 약하여, 기운을 보할 수 있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목음체질은 습한 기관지·폐를 말려주고, 목양체질은 건조한 기관지·폐를 촉촉하게 하여 건강을 회복시킵니다.
금음체질과 금양체질 모두 기관지·폐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금음체질은 기관지·폐와 통하는 대장의 기운을 조절하고, 금양체질은 기관지·폐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켜주며 긴장된 호흡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몸과 기관지·폐의 기운이 찬 수음체질은 몸과 기관지·폐를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신장에 열이 잘 쌓이는 수양체질은 지나친 열을 없애며, 신장과 연결된 비장의 기운을 보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토양체질과 토음체질 모두 스트레스,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기관지·폐의 기운이 쉽게 상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약재를 중하게 처방하며, 기관지·폐의 기운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함께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