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성장보약 페이지는 잘 보셨나요?
요즘은 아이들이 운동을 잘 못하며, 햇볕도 부족한 생활을 하기 일쑤입니다. 그런 아이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은 위생환경만 좋아졌을 뿐, 환경호르몬, GMO(유전자변형식품), 인스턴트 식품, 화학 첨가물, 미세먼지, 항생제 과복용 등 유해한 요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들 건강의 근본적인 체질 균형과 면역력이 위협받고 있는 것 입니다.
제중한의원의 단계별 어린이성장보약 체질개선 경과를 알려드립니다.
보약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좋아지게 합니다. 그래서 보약으로 살이 찌는 경우는 드문 일입니다. 일부 태음인이나 소양인 아이들은 보약을 먹은 후 살이 찔 수 있기에 체질 감별을 통한 처방이 필요합니다.
간에 무리가 가는 한약은 태음인이 아닌데 ‘마황’이 들어간 다이어트 한약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의 일부입니다. 이런 약재들도 일부 양약보다는 간에 부담이 훨씬 덜 합니다. 아이들에게 처방되는 어린이 보약은 좋은 음식과도 같은 안전한 한약재입니다.
어린이 보약은 좋은 음식과도 같은 처방이기에, 대개의 경우는 다른 치료제와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도 한의사의 확인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봄, 가을에 특별히 보약이 필요한 것은 아니나, 이러한 환절기 때 아이들이 자주 아프기에, 어린이 보약을 더 찾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의 상태에 따라 필요 시 언제라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한의학은 민간요법이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전문성이 입증된 치료입니다.
어린이 성장(成長)에 對한 한의학적(韓醫學的) 고찰(考察)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제 20권 제 1호, 1997년) 저자: 鄭宰煥 외 1명 | 기관: 전통의학정보포털 | 참고논문 |
초등학교 어린이의 허약상태 및 성장부진에 對한 보고(報告)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제 19권 제 2호, 2005년) 저자: 왕향란 외 2명 | 기관: 전통의학정보포털 | 참고논문 |
전통적인 보약인 녹용이 많이 쓰이며, (녹용은 살이 찌는 약재가 아니며, 태음인들의 기운을 도우며 순환을 촉진시켜 노폐물 제거,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지나친 체중 증가를 안정시킬 수 있는 갈근, 의이인과 같은 약재를 적절히 처방합니다. 홍삼은 태음인 아이들의 좋은 식욕을 더 항진시킬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보약인 녹용은 폐의 기운을 펼쳐주는 효과가 강한데, 폐 기운이 강한 태양인은 굳이 녹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동물성 약재는 태양인에게 권하지 않습니다. 주로 포도뿌리, 모과, 오가피, 소나무 관련 약재 등으로 구성된 처방을 합니다.
상대적으로 성장에 대한 관심을 더 가져야 합니다. 체질은 유전되기에 부모님 어느 한 분 이라도 소음인이라면, 조금 일찍 아이의 성장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소음인 아이들은 비위가 약하여 한약을 잘 못 먹는 경우가 많아, 쓰지 않고 맛나게 처방을 합니다.
다른 체질에 비해 속열이 많으며, 음식과 약에 대한 부작용이 열, 피부발진, 조급증 등으로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삼이나 녹용을 많이 쓰기 보다는 숙지황, 동충하초, 산수유 같은 소양인에게 좋은 약재들을 더 많이 처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