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보약 페이지는 잘 보셨나요?
너무 말라서 약해 보이거나, 실제로 잔병치레를 잘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과거에 체중이 어느정도 나갔으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후, 혹은 질병을 앓으신 후 체중이 빠진 것이 다시 회복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절제한 칼로리 섭취는 오히려 체질 균형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도 체중 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중한의원의 단계별 살찌는보약 체질개선 경과를 알려드립니다.
보약은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우고 신진대사를 조절하여 근본적으로 마른 체질을 개선합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병행이 된다면 체중은 꾸준히 유지됩니다.
간에 무리가 가는 한약은 태음인이 아닌데 ‘마황’이 들어간 다이어트 한약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의 일부입니다. 이런 약재들도 일부 양약보다는 간에 부담이 훨씬 덜 합니다. 고객들에게 처방되는 살찌는보약은 좋은 음식과도 같은 안전한 한약재입니다.
살찌는보약은 좋은 음식과도 같은 처방이기에, 대개의 경우는 다른 치료제와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도 한의사의 확인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특별히 보약이 필요한 것은 아니나, 무더위에 식욕이 없어, 살찌는보약을 더 찾게 됩니다. 그러나, 상태에 따라 필요 시 언제라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한의학은 민간요법이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전문성이 입증된 치료입니다.
소적정원산(消積正元散) 및 옻나무 추출물 투여로 체중증가 및 일반활동도의 개선을 보인 진행성 위암환자 1례 (대한암한의학회지, 제 14권 제 1호, 2009년) 저자: 안지혜 외 4명 | 기관: 전통의학정보포털 | 참고논문 |
살이 잘 안 찌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 중병 후에 체중이 빠지고 잘 찌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율(밤), 산약 같은 약재를 처방해, 약해진 태음인의 위장을 건강하게 하여 살찌게 합니다.
살이 찌기 위해 육류를 많이 드시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태양인은 미후등식장탕(獼猴藤植腸湯), 오가피장척탕(五加皮壯脊湯)을 처방해 건강해지면서 정상 체중을 회복하게 합니다.
살이 잘 찌지 않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소음인 체질에서 많이 봅니다. 위장의 기능이 약하기 쉬운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생각이 많고, 완벽을 추구하기에 예민한 분들이 많습니다. 잘 못 드시면서도 에너지 소모가 가장 많은 편입니다. 인삼, 백하수오, 생강, 대추 등 위장을 보강하는 대표적인 약재들을 처방하여 건강하게 살찌웁니다.
잘 먹어도 살이 잘 안 찌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릿빠릿한 성격과 활동력을 타고난 체질로 식성도 좋으나 살이 잘 안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숙지황, 독활, 연교, 목단피, 황련 같은 약재들로 소양인의 화열을 다스리면서, 건강하게 살 찌우는 처방을 합니다. 특히, 황련 같은 약재는 화열이 많아 잘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쓰이는 약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