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기침 페이지는 잘 보셨나요?
기침이 오래되거나, 몸이 건조한 사람에게서 더 볼 수 있으며, 기관지가 많이 건조해지고 나빠진 경우입니다. 간질간질 알러지 기침이 오래된 경우에는 마른 기침으로 가기도 합니다. 이런 기침은 세균이나, 다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몇 년씩 오래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개의 병원의 기침약들은 기관지를 더 건조하게 하는 경우도 많아, 마른 기침 증상을 만드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마른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는 숨이 차는 천식증상을 같이 보이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 기침이 더 오래되면, 결국 누런 가래가 잘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부터 마른기침, 알러지 기침, 소화가 잘 안 될 경우, 스트레스가 많을 때 하는 기침등 다양하게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기침을 무려 16가지로 구분하여 처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른 기침은 기관지를 보강하여,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게 하며, 몸 전체의 면역력을 길러야 나아진다고 치료 경험을 밝히고 있습니다. 마른 기침은 기관지가 건조할 정도로 약해진 만큼 더 꾸준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맥에 의한 사상체질 / 8체질 감별을 통해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의 고충을 덜어드리고자 진심을 담은 진료로 임하고 있습니다.제중음·제중환 더 보기폐가 약하고, 노폐물이 쌓이기 쉽기에 갈근, 마황 같은 태음인 약재가 꼭 필요하며, 소양인은 화(火)가 잘 발생하기에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도라지(길경)와 같은 약재가 아니라 전호, 과루인 같은 소양인 약재가 꼭 필요합니다. 소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차가운 증상이 잘생기고, 활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많아 반하, 부자 같은 소음인 약재가 꼭 필요합니다. 태양인의 경우는 태양인의 특별 처방과, 체질 침, 음식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금음체질과 금양체질 모두 기관지·폐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금음체질은 기관지·폐와 통하는 대장의 기운을 조절하고, 금양체질은 기관지·폐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켜주며 긴장된 호흡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몸과 기관지·폐의 기운이 찬 수음체질은 몸과 기관지·폐를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신장에 열이 잘 쌓이는 수양체질은 지나친 열을 없애며, 신장과 연결된 비장의 기운을 보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약재를 처방합니다.
토양체질과 토음체질 모두 스트레스,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기관지·폐의 기운이 쉽게 상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약재를 중하게 처방하며, 기관지·폐의 기운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함께 권해드립니다.